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팁

ktx 반환 수수료 일반 열차와는 다른 시스템

보통 편리하고 빠른 이동을 위해서 ktx 열차를 탑승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예의치 못한 상황으로인해서 열차를 타지못하는경우 예약취소라던가 반환신청을해서 금액을 돌려받아야하는데 제대로된 규정을 알지못하기때문에 문제가 생기곤합니다.

또한 일반 열차들과달리 수수료시스템 자체가 다르기때문에 확실하게 알아보고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ktx 반환 수수료에대해서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ktx 반환 수수료 확인하기

먼저 알아두셔야할것이 출발하기전,출발후,도착후에 따른 수수료가 다르기때문에 일반 기차와 똑같이 생각했다간 돈을 못돌려받을수도있기때문에 상황별로 알려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출발전에는 인터넷,고객센터를 통해서 반환이 가능하지만 출발후에는 직접 승차권역으로 찾아가서 반환해야하기때문에 이점또한 알아주셧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보고 넘어가실수도있는데 ktx 반환 수수료는 먼저 규정부터보고 넘어가시는것이 정말 좋스니다.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간 이전에는 홈페이지,코레일톡을 통해서 환불이 가능합니다.

-열차 출발시각 이후에는 역에서 직접 환불신청을 하셔야합니다.

-승차권에 표기된 도착역 도착시각 이후에는 환불을 할수가 없습니다.

위의 3가지는 꼭 숙지하시고 알아보셔야합니다. 그냥 하는말이 아닌 저것때문에 낭패를 보신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바로 자신의 승차권을 확인하셔서 출발,도착시각을 확인하셔야한다는거을 알수가있습니다.

일반을 기준으로했을때 1일~7일전까지는 수수료가 별로 나오지않고 최대 5%정도입니다.

하지만 출발시간 1시간 전부터 10%를 때어가기대문에 이때부터이제 요금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제 주목하셔야할점이 출발시작 이후에 ktx 반환 수수료인데요 많은분들이 열차가 출발하면 안되는줄알고계시더라구요. 하지만 직접 역을 찾아가면 가능하기때문에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분전에는 15%, 60분전에는 40%, 도착전에는 70%가 차감되기때문에 빠르게 가서 신청을 하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어가 자동취소,취소,반환으로 나뉘는데 혼동하실까봐 위와같이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자동취소 - 열차가 출발할때까지 결제만하고,발권하지 않은경우 자동으로 취소되며 15% 차감됩니다.

취소 - 본인사정에 의해 열차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 예약,결제까지 한 승차권을 이용자 본인이 직접 취소하는 방법

반환 - 발권까지 마친후에 여러 사정으로 인해 이용하지 못한경우 환불,환급을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보시면 별로 혼동올일이 없다고 생각하며 대부분 반환을 많이 하시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전화,인터넷,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청하실때는 위와같은 절차를 거치시면 깔끔하게 해결이 가능한데요.

먼저 고객센터,홈페이지등에 신청을 하신후->해당승차권 역에 제출 하시면 되는데 1년이내에 하시면됩니다.->그리고 ktx 반환 수수료를제외한 금액을 받게됩니다.


별로 어렵지않기때문에 전화를 통해서 하시고 1년이내에 반납하셔야한다는것 정도만 아시면 될것 같습니다.

정힘들다면 이런식으로 남에게 양도하는 방법도있는데 회원번호+휴대폰 번호만있으면 되기때문에 간단합니다.

자이렇게 ktx 반환 수수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게되었는데요. 저는 오늘 처음안게 이미 출발을 했어도 환불이 가능하다는것에 놀라고 수수료에 또한번 노라게됬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