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팁

퇴직금 지급시기 내껀 내가챙겨야합니다

오래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면서 자연스럽게 받게되는 퇴직금 혹은 퇴직연금 등 자신이 새롭게 직장을 옮기거나 혹은 쉬려고할때 밑천으로 쓰기에도 좋고 뭔가를 준비하기에도 도움이되기때문에 많은분들이 기다리십니다.

하지만 회사를 퇴사한다고해서 바로 주는건아니고 일정 기간이 지나야 퇴직금을 지급 받게되는데요. 저는 회사마다 사정에의해서 변하는것인줄알았는데 퇴직급 지급시기가 따로있다는 말을 듣고 이렇게 정보공유를 해보려고합니다.

퇴직금 지급시기 알아보기

기본적으로 아셔야할것이 연금형식으로 지급이 된다면 약간 다를수도있기 때문에 은행사정에따라 지급기간이 달라진다는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에는 연금형식으로 돌리는것이 대세이긴한데 아직 많은곳에서는 퇴직금 형식으로 지급하는곳이 많기때문에 저처럼 지급시기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퇴지금 지급시기 알아보기

계산하는방법은 대부분 아실것이기에 자료만 올려두고 참고만 해두겠습니다. 자신이 받을 돈이 얼마인지정도는 자신 스스로 계산할줄알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기본중에 기본)

이게 팩트인데요 고용주는 근로자가 퇴지한 경우에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지급을 해야한다고 정확히 명시가 되어있습니다.


물론 회사사정에 따라 상호간의 합의에따라 변동할수있지만 아무말이없다면 14일 이내에 처리가 되어야합니다.

혹시라도 못받고 쩔쩔매는 분들이 계시다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들어가셔서 임금체불 진정을 하셔야합니다.

복잡한 과정이있는것도 아니기때문에 혼자 끙끙앓는것보다는 이렇게라도 호소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민원신청을 넣으면 빠르면 1주일 느리면 한달안안에는 처리가되기때문에 미리미리 신청을 해놓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런 악덕업체가 없어졌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도 많다는게 참 안타깝네요.

자이렇게 간단하게 퇴직금 지급시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다음에는 알찬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